본문 바로가기

Life

[Beat saber(비트세이버)] custom song(커스텀 송, 사용자 곡)을 bsaber.com 사이트와 연동해서 자동 다운로드 하기 (SyncSaber 사용)

 

이 글은 ":오큘러스 리프트s" + "steam 설치 beat saber"를 기준으로, bsaber.com 사이트에서 "SyncSaber"를 이용해 자동으로 비트세이버에 커스텀 곡들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적었습니다.

구글링을 해봐도 오래된 방법만 나오고, 하나씩 곡을 zip 파일로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면 관리도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이 현재 가장 손쉬운 방법인것 같습니다. (2020년 4월 기준)

1) https://bsaber.com/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선곡하기

상단 메뉴에 "SONGS" 버튼을 누릅니다. 다양한 곡들이 나오고, 정렬이나 장르 선택이 가능합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ALL" + "TOP"을 추천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곡을 발견하면, 왼쪽에 "북마크"버튼을 클릭합니다. 옆에 "음표"버튼을 누르면 곡을 미리 듣거나 "플레이"버튼으로 노트가 어떻게 나오는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곡들을 선택했으면, 이제 비트세이버에 다운로드 해 봅시다.

3) SyncSaber 설치하기

메뉴에 "GET STARTED" 버튼을 누릅니다.

여러 설명이 많지만 영어이므로 pass 합니다. 설명을 내려서 읽다보면 "BeatSync mod" 링크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드디어 SyncSaber 링크가 보입니다. 참고로 오큘러스 퀘스트 사용자는 상단의 BMBF를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링크는 (https://github.com/Zingabopp/SyncSaberService/releases)로 연결됩니다. 항상 standalone 버전의 SyncSaber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명을 클릭해 줍니다.

zip파을 누르면,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아무 폴더에나 압축을 풀어 줍니다.

압축을 풀면 SyncSaberService.ini 파일이 나옵니다. 마우스 오른버튼으로 편집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수정해 줍니다. 중요한 line은 아래 강조한 3줄 입니다.

- BeatSaberPath = 비트세이버가 설치된 경로를 적습니다.

- BeastSaberUsername = bsaber.com사이트의 id 를 적어줍니다.

- BeastSaberPassword = bsaber.com사이트의 password 를 적어줍니다.

이제 저장하고 파일을 닫습니다.

4) 북마크 했던 곡들을 자동으로 sync 하기

SyncSaberConsole.exe를 실행해 줍니다. 

cmd 창이 뜨면서 곡이 자동으로 sync가 됩니다. 몇가지 곡들이 Warning이 뜨면서 sync가 안되는 것을 볼 수 있으나 대체로 잘 동작합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Exception이 발생하면 sync가 재대로 안된겁니다. 저의 경우에는 최신 SyncSaber를 설치하면 해결되었습니다.

Exception] Uncaught exception in Main() - SyncSaberLib.Web.HttpGetException-Exception getting page (https://beatsaver.com/api/maps/latest/0): Forbidden

 

이제 비트세이버가 설치된 폴더내에 custem song이 저정되는 폴더를 열어보면 곡들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team 설치 기준으로 path는 아래와 같습니다.

mod가 설치된 비트세이버를 실행하면 Custom Song들을 Play할 수 있습니다.

 

즐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