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6 프로세스 종료
이 절에서 설명하고 있는 함수들은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하거나 멈추도록 기다리는데 사용되고, 그러한 상황인지의 여부를 알아보는데 사용된다. 그들 함수들은 헤더파일 `sys/wait. h'에 선언되어 있다.
함수 : pid_t waitpid (pid_t pid, int *status_ptr, int options)
- waitpid 함수는 프로세스 ID를 pid로 가진 자식 프로세스로 부터 상황 정보를 요청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호출된 프로세스는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됨으로써 유용한 상황정보를 만들 때까지 잠시 중지되어 있다.
pid 인수를 위한 다른 값들은 특별한 뜻을 갖는다. -1의 값이나 WAIT_ANY는 어떤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상황정보를 요청한다; 0의 값이나 WAIT_MYPGRP는 호출된 프로세스와 같은 프로세스 그룹에 있는 어떤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정보를 요청한다; 그리고 다른 음수값 - pgid는 프로세스 그룹 ID로써 pgid를 가진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정보를 요청한다.
만일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상황정보가 즉시 유용한 상태라면, 이 함수는 기다림이 없이 즉시 반환한다. 만일 한 개의 적합한 자식 프로세스보다 많은 프로세스가 유용한 상황 정보를 갖고있다면, 그둘중의 하나가 임의로 선택되고, 그 상황은 즉시 반환된다. 다른 적합한 자식 프로세스로 부터 상황을 얻기 위하여, 당신은 waitpid를 다시 호출할 필요가 있다.
options 인수는 비트마스크이다. 그 값은 0이나 WNOHANG와 WUNTRACED 플래그들이 비트별 OR로 조합되어질 것이다. 당신은 부모 프로세스가 기다리지 않을 것임을 지적하기 위해서 WNOHANG 플래그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WUNTRACED플래그는 종료된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멈추어진 프로세스들로 부터 상황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진다.
자식 프로세스로 부터의 상황정보는 status_ptr이 널 포인터가 아니라면, status_ptr이 가리키고 있는 오브젝트 안에 저장된다. 반환값은 보통 보고된 상황을 가진 자식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ID 가 된다.
만일 WNOHANG 옵션이 지정됐고 어떤 자식 프로세스도 기다리고 있지 않다면, 그 값은 0이된다. 에러가 발생한 경우에 -1을 반환한다. 다음의 errno는 이 함수를 위해서 정의된 에러상황이다.
- 그 함수는 호출된 프로세스에게 배달된 시그널에 의해 인터럽트 되어졌다. 21. 5절 [Interrupted Primitives] 참조.
- 그곳에 기다리고 있는 자식 프로세스가 아무 것도 없거나, 정해진 pid가 호출된 프로세스의 자식프로세스가 아니다.
EINTR
ECHILD
EINVAL : 올바르지 못한 값이 options 인수로써 공급되었다.
다음 기호 상수들은 waitpid 함수에게 pid 인수를 위한 값으로써 정의되었다.
- 이 상수 매크로는 waitpid가 어느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상황정보를 반환하도록 지정되었다. (값은 -1)
- 이 상수는(값은 0) 호출된 프로세스와 같은 프로세스 그룹 안에 있는 어떤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상황정보를 반환하도록 지정되었다.
WAIT_ANY
WAIT_MYPGRP
다음의 기호 상수들은 waitpid 함수의 options 인수를 위한 플래그로써 정의되었다. 당신은 그들은 비트별-OR 연산을 통해서 조합할 수 있다.
- 이 플래그는 만일그곳에 준비된 자식 프로세스가 없다면, waitpid가 기다리지 않고 즉시 반환하도록 지정되었다.
- 이 플래그는 종료된 것뿐만 아니라 멈추어진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상황을 보고하도록 지정되었다.
WNOHANG
WUNTRACED
함수 : pid_t wait (int *status_ptr)
- 이 함수는 waitpid의 간소화된 변형이고, 어떤 한 개의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리는데 사용된다. 호출은:
- wait (&status)
- 는 정확히 다음과 동등하다:
- waitpid (-1, &status, 0)
- 는 정확히 다음과 동등하다:
- wait (&status)
다음은 기다림이 없이, 종료된 모든 자식 프로세스에서 보내온 상황을 얻기 위해서는 waitpid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예제가 있다. 이 함수는 SIGCHLD 시그널을 위한 핸들러로써 만들어졌는데, 그 시그널은 적어도 한 개의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음을 알리기위해서 발생 된다.
- void
- sigchld_handler (int signum)
- {
- int pid;
- int status;
- while (1)
- {
- pid = waitpid (WAIT_ANY, &status, WNOHANG);
- if (pid < 0)
- {
- perror ("waitpid");
- break;
- }
- if (pid == 0)
- break;
- notice_termination (pid, status);
- if (pid < 0)
- }
- int status;
- }
- sigchld_handler (int signum)
23. 7 프로세스 종료 상황들
만일 자식 프로세스의 종료 상황 값(22. 3절 [Program Termination] 참조. )이 0이면, waitpid 또는 wait에 의해 보고된 상황 값 또한 0이다. 당신은 다음의 매크로를 사용해서 반환된 상황값안에 있는 암호화된 정보를 테스트할 수 있다.
매크로 : int WIFEXITED (int status)
- 이 매크로는 만일 자식 프로세스가 exit 또는 _exit로써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0이 아닌 값을 지닌다.
매크로 : int WEXITSTATUS (int status)
- 만일 status가 참인 상태의 WIFEXITED이면, 이 매크로는 자식프로세스로부터의 종료 상황 값의 하위 8비트를 반환한다. 22. 3. 2절 [Exit Status] 참조.
매크로 : int WIFSIGNALED (int status)
- 이 매크로는 만일 자식 프로세스가 처리되지 않은 시그널을 받았기 때문에 종료되었다면 0이 아닌 값을 반환한다. 21장 [Signal Handling] 참조.
매크로 : int WTERMSIG (int status)
- 만일 status가 참인 WIFSEGNALED이면, 이 매크로는 자식 프로세스를 종료시켰던 시그널의 시그널 번호를 반환한다.
매크로 : int WCOREDUMP (int status)
- 이 매크로는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고 코어를 생성했다면, 0이 아닌 값을 반환한다.
매크로 : int WIFSTOPPED (int status)
- 이 매크로는 만일 자식 프로세스가 멈추어져있다면 0이 아닌 값을 반환한다.
매크로 : int WSTOPSIG (int status)
- 만일 status가 참인 WIFSTOPPED 이면, 이 매크로는 자식 프로세스를 멈추게 한 원인이 된 시그널의 시그널 번호를 반환한다.
23. 8 BSD 프로세스 Wait 함수들
GNU 라이브러리는 BSD 유닉스와의 호환성을 위해서 그들과 연관된 기능들을 제공한다. BSD는 int 와 다르게 상황 값을 표현하는 union wait 데이터 타입을 사용한다. 두 개의 표현은 실제로 상호간에 변경 가능하다; 그들은 동일한 비트 패턴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WEXITSTATUS 와 같은 매크로를 정의하고 있는 GNU C 라이브러리는 오브젝트의 둘중 한 종류를 선택해서 작업할 것이고, wait 함수는 status_ptr 인수로써 포인터의 한 종류를 받아들이도록 정의된다. 그들 함수들은 `sys/wait. h'에 선언되어 있다.
데이터 타입 : union wait
- 이 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램 종료 상황 값들을 표현하고, 다음과 같은 멤버들을 갖는다.
int w_termsig
- 이 멤버의 값은 매크로 WTERMSIG의 결과와 같다.
int w_coredump
- 이 맴버의 값은 매크로 WCOREDUMP의 결과와 같다.
int w_retcode
- 이 맴버의 값은 매크로 WEXITSTATUS의 결과와 같다.
int w_stopsig
- 이 맴버의 값은 매크로 WSTOPSIG의 결과와 같다.
직접적으로 이 맴버들을 억세스 하는 대신에, 당신은 동등한 매크로 를 사용하도록 하라.
함수: pid_t wait3 (union wait *status_ptr, int options, struct rusage *usage)
- usage가 널 포인터라면, wait3는 waitpid(-1, status`ptr, options)와 같다. 만일 usage가 널 포인터가 아니라면, wait3는 *rusage에 있는 자식 프로세스를 위한 사용 형태를 저장한다(그러나 오직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니라, 종료된 자식 프로세스라면. )17. 5절 [Resource Usage] 참조.
함수 : pid_t wait4 (pid_t pid, union wait *status_ptr, int options, struct rusage *usage)
- 만일 usage가 널 포인터라면, wait4는 waitpid (pid, status`ptr, options)와 같다. 만일 usage가 널 포인터가 아니라면, wait4는 *rusage에 있는 자식 프로세스를 위하여 사용 형태들을 저장한다. (그러나 오직 자식 프로세스는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니라, 종료된 것이다. ) 17. 5절 [Resource Usage] 참조.
'Programming > Linux_Kern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m 에서 system call 을 호출할때 4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1) | 2008.11.20 |
---|---|
fallocate system call (0) | 2008.11.20 |
wati(), wait4(), waitpid() 함수의 status 반환값 (0) | 2008.11.17 |
Playing with ptrace, Part I (0) | 2008.11.14 |
Playing with ptrace, Part II (0) | 2008.11.14 |